운조루 공식 홈페이지, 운조루닷컴!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회원등록
문화 류씨 이야기
운조루 소개
추천 자료
홈지기 소개
전체방문 : 15,186,056
오늘방문 : 78
어제방문 :
전체글등록 : 6,149
오늘글등록 : 1
전체답변글 : 162
댓글및쪽글 : 2645


  Unjoru?
운조루 소개
ㆍ추천: 0  ㆍ조회: 7838      
운조루 - 박충훈
운조루


운조루(雲鳥樓)는 토지면 오미리 명당에 자리잡고 있는 대표적인 가옥으로 1776년 경상북도 안동태생으로 낙안군수를 비롯하여 주요 지방 수령과 대규모 국가 건축의 책임자였던 무관 유이주(柳爾胄, 1726~1797)가 지은 가옥의 사랑채인데, 지금은 가옥 전체를 운조루가 부르고 있다. 운조루라는 택호는 '구름속의 새처럼 숨어 사는 집' 이라는 뜻과 '구름 위를 나는 새가 사는 빼어난' 이라는 뜻도 지니고 있다. 본래 중국의 도연명이 지은 귀거래 혜사에서 따온 글귀이다. "구름은 무심히 산골짜기에 피어오르고 새들은 날개에 지쳐 둥우리로 돌아오네" 에서 첫 머리인 운(雲)과 조(鳥)를 따온 곳이다.

이 운조루가 위치하고 있는 곳이 오미리는 금환락지 곧 풍요와 부귀, 영화가 샘물처럼 마르지 않는 명당이라 알려져 왔다. 또한 금환락지와 더불어 금구몰니(金龜沒泥)와 오보교취(五寶交聚)형의 명당이 있다고 전해 왔다. 오미리 사람들의 말에 의하면 이들 세 명당은 오미리 구만들에서 상, 중, 하대를 이루고 있다고 한다. 운조루가 상대인 금구 몰니 명당이고, 행랑채 밖 연못자리가 중대 금환락지, 면소재지에 있는 유부사가 세웠다는 돌탑 자리가 하대 오보교취의 명당이라는 것이다. 운조루의 집터를 잡으면서 땅을 파보니 금구몰니의 명당을 입증이라도 하듯 어린아이 머리크기만한 돌거북이가 출토되었다. 그래서 집을 앉힐 때 부엌자리에 안방을 배치해야 할 구조였으나 거북자리를 안방으로 사용하면 아궁이에 불을 때기 때문에 거북이가 말라죽는다고 거북이가 나온 곳을 습기 많은 부엌자리로 배치하기도 했다고 한다. 이 돌거북은 운조루의 가보로 전해 내려오다 지난 1989년 도난당했다.

운조루가 아직까지 세인들의 관심을 끌고 있는 것은 명당중의 명당에 집을 지었다는 것도 있지만 이 저택이 조선후기 건축 양식을 충실하게 따른 역사적 유물로도 훌륭한 가치를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운조루의 규모 및 구조는 조선 왕조의 양반가옥의 모습을 잘 나타내주고 있는데 호남지방에서는 그 유래를 찾아보기 힘들만큼 그 규모가 웅장하다. 운조루는 7년간의 대공사를 거쳐 완공될 만큼 규모가 거대하였는데 조선시대 대군들이 집을 지을 수 있는 60칸을 넘어 99칸의 규모였다. 일부에서는 운조루 창건 당시에는 1백칸을 족히 되었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집의 구성은 T자형 사랑채, ㄷ자형 안채가 중문간, 행랑채 등과 서로 연이어 있고 사당이 동북부에 있다. 구조양식은 민도리집 양식으로 집은 사랑채, 안채가 연이어 있으나 합각을 형성해 팔작지붕을 이루고 있다. 현재는 대문, 행랑채, 사랑채, 안채, 사당, 연당 등으로 돼 있고 벽은 이중으로 안팎에서 발라 외부온도 변화에 적응하도록 되어있어 조선시대 건축양식이 과학적이었음을 보여주고 있으며 대문 앞으로는 도랑을 내어 맑은 물이 흐르도록 하였다. 연못의 흔적도 보이는데 문 앞에는 말을 묶어 두는 하마석도 있다. 지금은 도랑에 불과하지만 옛날에는 넓은 연못이 있었다. 문의 형태는 솟을 문형에다 문 위에 홍살을 세웠고 화강석의 초석 위에 사각 한 변 22㎝의 기둥을 세웠다. 문짝은 높이 303㎝, 너비 135㎝으로 원래부터 문턱은 없었다. 대문을 들어서면 큰 사랑채가 턱 버티고 서서 오는 이를 맞이한다. 높이1.2 m의 축대 위에 약 22㎝의 단이 있어 그 위에 세웠고 석재는 할석이다. 또한 사랑채 두칸은 가운데 기둥없이 지었는데, 이는 지리산의 풍부한 좋은 목재가 없었다면 감히 생각할 수 없는 구조이다. 쪽마루도 통나무이며 딛고 올라서는 포석도 통나무로 하였다.

전국적으로 150년 이상된 30칸 이상의 고가는 19채밖에 없다. 그 중에서도 운조루는 건물 재료의 단단함이나 문의 크기, 운조루에서 살았던 유씨 집안의 생활용품 등 자료가 그대로 보존돼있어 역사적인 가치가 더욱 높게 평가되고 있다. 하지만 세월이 흐르면서 일부가 노후되고 중요민속자료 제8호로 지정되어 있기는 하나 보수나 관리가 소홀하여 지금은 60여칸만이 전해지고 있다.

98` 박충훈

http://www.sogang.ac.kr/~history/dapsa/02html/11.html


   
  0
3590
윗글 운조루 자료 정리 파일
아래글 구례 금환락지와 운조루 아흔아홉칸 집
-->
운조루 10대 정신


*주소: 전라남도 구례군 토지면 오미리 103 ,061-781-2644,
*이길순 (류홍수 어머니) : 010-8904-2644, *류정수 : 010-9177-7705연락처(클릭!)
*사이트 관리: 유종안 010-7223-1691 yujongan@daum.net
Copyright (c) 2008 운조루 http://unjoru.com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