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조루 공식 홈페이지, 운조루닷컴!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회원등록
문화 류씨 이야기
운조루 소개
추천 자료
홈지기 소개
전체방문 : 18,179,940
오늘방문 : 127
어제방문 :
전체글등록 : 6,946
오늘글등록 : 0
전체답변글 : 162
댓글및쪽글 : 1325


  Unjoru?
운조루 소개
ㆍ추천: 0  ㆍ조회: 9782      
운조루 11대 정신


1. 나눔과 베풂의 積善精神 ㅡ 他人能解
가난한 이웃을 위하여 행랑채에 백미 두가마니반이 들어가는 목독[쌀독]에 쌀을 담아놓고 끼니를 끓일 수 없는 사람이 쌀을 빼다가 끼니를 해결 할 수 있게 하였음. 그 마개에 타인능해라고 써놓았는데 누구나 마음대로 쌀독의 마개를 열 수 있다는 뜻임.

2. 분수에 맞는 生活精神 ㅡ 隨分室
아들이 기거하는 누마루에 수분실 이라는 현판을 걸고 세상을 살아갈 때 항상 자신의 분수에 맞는 생활 태도를 갖도록 하였음.

3. 風流의 精神 ㅡ 時調 萬餘篇
조선조말 한일합방에 반대하고 자살을 했던 매천 황현 같은 시인 묵객들과 더불어 문우들과 활발히 교류하고 경치 좋은 곳에 정자를 짓고 시를 읊으면서 대대로 써온 시조가 일 만 여 편에 달함.

4. 조망창을 통한 여성배려의정신
남존여비의 유교적 사상이 팽배했던 시기였음에도 불구하고 여인들을 위한 공간으로 안 사랑채를 동편에 건축 하였으나 현재는 소실되어 복원이 요청됨.

5. 記錄을 남기는 精神ㅡ 百年동안의 日記
3대에 걸쳐 농가 일기와 생활 일기를 백 년 동안 기록하고 사회조직문서와 지세분정기를 자세히 기록하여 당시의 생활상을 한눈에 파악 할 수 있게 하였음.

6. 善政을 베푸는 精神 ㅡ 樂安郡守
낙안 군수로 재직 할 당시에 백성을 잘 보살피고 청빈하게 군수의 직무를 수행하고 다른 곳으로 발령을 받고 부임지로 행차할 때 모든 군민이 길거리에 나와 엎드려 울며 못 가게 붙들었다고 함. 그 당시에 공적비가 있었다하나 지금은 찾을 수가 없음.

7. 建築을 사랑한 精神 ㅡ 水原華城
수원 유수로 재직하면서 수원성을 쌓을 때에 정조의 마음 에 흡족할 정도로 축성을 잘 하였다고 함. 당시에 신하들이 성을 튼튼하게 쌓으면 되지 왜 이렇게 아름답게 쌓습니까? 하고 물으니까 정조는 [아름다움이 능히 적을 이길 수 있느니라] 하고 대답 하였다고 함. 필자의 7대조는 축성의 공로를 인정받아 2계급 특진을 하였음.

8. 節槪를 굽히지 않은 선비 精神ㅡ 創氏改名反對
일본의 조선조 문화 말살 정책의 일환이었던 성씨 개명을 끝까지 반대하고 선비로서의 절개를 굳건히 지킴.

9.父母와 祖上에 대한 孝道精神-제사지내는 일과 무덤 돌보는 일
일기의 내용을 보면 조상을 섬기고 부모님께 효성을 다하는 내용이 거의 대 부분인 점을
보면 대대로 효도를 다하였음을 알 수 있음.

10. 兼愛의 精神ㅡ 굴뚝을 낮게
가난한 이웃을 배려하여 밥 짓는 연기가 멀리서 보이지 않게 함.

 
[柳 應敎 ㅡ 전북대 명예교수 공박. 시인. 柳 爾胄의 8세손임]



류성룡에게 배우는 인생십계명

△ 1계명, 외부의 적과는 싸워도 내부의 적과는 싸우지 마라. 정적이었던 이산해와 정철과 조정 안에서 다시 만나고 국사를 논의해야 했다. 내부의 적과는 척을 두어서는 안 됨을 실천했다. 그래서 중도를 선택했다.

△ 2계명, 전쟁을 대비하지 않고 평화를 누리지 마라. 평화는 강자의 여유다. 약자는 평화를 누릴 자격이 없다. 평화를 누리려면 먼저 전쟁을 준비해야 한다.

△ 3계명, 결단의 순간에 망설이지 마라. 선조가 나라를 버리고 명나라로 도주하려 하자 막아선 사람이 류성룡이었다. 절대군주였던 왕의 안위보다 국가의 안위가 필요했다.

△ 4계명, 옳은 일을 했다고 당장 인정받을 거라고 기대하지 마라. 목숨을 걸고 전장에서 동분서주하며 나라를 위해 뛴 결과가 파직이었다. 전쟁이 끝나고 나서 조용히 고향 안동으로 내려갔다. 그래도 하늘이 알았고, 백성이 알았고, 역사가 알아주었다.

△ 5계명, 현장을 모르고 탁상공론으로 정책을 만들지 마라. 류성룡은 탁상에서 정책을 하는 사람이 아니었다. 현장으로 달려가 확인하고 진두지휘했다.

△ 6계명, 고정관념을 깨지 않고 세상에 인재가 없다고 하지 마라. 지방 군수로 있던 이순신을 발탁해서 해군의 수장으로 임명되도록 했고, 문신인 권율을 천거해서 무신의 역할을 하도록 했다. 임진왜란이라는 위기를 넘었다.

△ 7계명, 능력을 보지 않고 신분과 학력을 이야기하지 마라. 천한 신분인 노비가 전공을 세우면 면천해 주도록 했다.

△ 8계명, 경계를 넘어 공부하지 않고 할 수 없다고 하지 마라. 과거시험에만 몰두하지 않고 폭넓은 학문을 탐구했다. 실천적인 양명학과 당시에는 금기시 된 맹자에 탐닉하기도 했다. 스님과 친밀하게 지내기도 했다.

△ 9계명, 마음을 통하려고 노력하지 않고 도와주는 사람이 없다고 한탄하지 마라. 때론 포악하고 때론 변덕스러운 선조의 마음을 잡아 국정을 바르게 이끌어가는 방법은 신임을 얻는 것이었다. 전쟁 중에 도망하는 사람들이 찾아와 국가를 위해 일하도록 하는 계책을 세우기도 했다. 공명책이다. 전쟁 중에 나라를 위해 도운 내용을 적어 자발적 봉사를 유도하기도 했다.

△ 10계명, 반성하는 삶을 살지 않고 내 인생만 힘들다고 하지 마라. 류성룡은 한평생을 국가에 헌신했지만 류성룡이 쓴 책은 징비록(懲毖錄) 이었다. 위대한 인물 류성룡은 ‘과거를 징계하고 미래를 대비한다’는 징비(懲毖)를 가슴으로 새긴 사람이었다.
   
 
  0
3590
윗글 운조루의 10대 보물
아래글 운조루 연락처-전화번호
-->
운조루 11대 정신


*주소: 전라남도 구례군 토지면 오미리 103 ,061-781-2644,
*이길순 (류홍수 어머니) : 010-8904-2644, *류정수 : 010-9177-7705연락처(클릭!)
*사이트 관리: 유종안 010-7223-1691 yujongan@daum.net
Copyright (c) 2008 운조루 http://unjoru.com All right reserved